메뉴 건너뛰기

Christian 일반학교사역

 
Christian 일반학교사역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마 28:19-20)”
 
 
1) 선교에 있어 학교 교육 사역의 위치
    
    선교의 목적은 영혼의 구원 뿐만 아니라 구원된 영혼이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삶을 살도록 인도해 주는 것에 있다. 
    선교지 학교사역은 다음의 두 가지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① 삶의 전 영역에서 기독교적 세계관을 심어준다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구원된 영혼은 이제 삶의 모든 영역에서 어떻게 신앙인으로 살아야 하는지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개인의 구원은 그가 속한 가정과 사회와 나라를 변화시키는 연장선위에 서있다.  구원/종교적인 신앙만을 강조할 때, 우리의 삶은 이분법에 빠지게 된다. 신앙과 삶이 일치하지 못하고 이분화 되었을 때 나타나는 병폐현상을 아프리카와 남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기독교 전파 율이 세계에서 1위와 2위를 다투는 아프리카와 남미이지만, 그들의 신앙은 교회 안에만 고립되어 있고 사회와 나라를 변화시키지 못하는 나약한 모습이다.
 
② 자립적인 신앙을 교육한다 (“가르쳐 지키게 하라”)
가르침을 받아 제자가 되고 나면, 그들은 또 제자를 양육해 낼 수 있는 자립적인 능력을 가져야 한다. 선교초기 한국에 온 선교사들은 곳곳에 학교를 세워 어린이, 여자, 국민들을 교육하기 시작했다.  한국의 기독교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자립적인 기독교로 발전하였고, 세계에서 선교사를 2번째로 많이 파송 하는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일찍이 학교교육을 통하여 스스로 설 수 있는 신앙을 가르쳐 준 한국 선교의 특징이 이를 가능하게 하였다고 본다. 
 
 2) 학교 사역의 대상들
 
① 미전도 지역: 21세기 대부분의 미전도 지역은 이슬람국가들이다. 이런 곳에서는 복음을 자유로이 전할 수 없기에 학교사역은 그들을 만나고 우회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교육을 통하여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고 특히 소외층(여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도구가 된다. 그들의 교육적 필요를 채워주며 장기적인 만남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기독교적 세계관을 심어준다.
 
② 기독교 전파지역: 이미 기독교가 전파되었고, 자유로이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곳에서는 기독교적 세계관을 가르칠 수 있는 다양한 (크리스천) 커리큘럼으로 그리스도의 제자를 만드는 사역을 강력하게 펼칠 수 있다.
 
③ 미국 내 소수민족: 미국 내에서 나그네처럼 살고 있는 소수민족을 각 지역교회들이 야간/주말 교육강좌를 통해 섬긴다. 그들에게 영어, 한국어, 태권도, 예능강좌를 개설하여 정기적으로 만나 친구가 되어 주고,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며 이를 통해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한다. 복음을 받아 들인 사람들은 ISOM  (50여 개 국어-영어와 현지어 통역-의 강의로 들을 수 있도록 제작된 성경공부 video training program) 으로 계속해서 50여 외국어를 쓰는 소수민족들에게 그들 고유의 언어로 제자 양육을 시킨다. 
 
3) 선교지 학교사역의 형태
 
① 정규학교 -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대학교
② 비정규학교  영어학교, 직업학교, 기술학교
③ 학원 - 영어, 한국어, 컴퓨터, 예능 등
④ 공부방, 북 카페, 인터넷 카페 등
⑤ Micro School (Micro finance form MFI를 통한): 선교 지의 빈민층이나 오지 벽촌의 어린이들에게 첨단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많은 교육교재들을 DVD로 구할 수 있다. DVD를 사용하면, 현지에서 적은 수의 교사와 시설을 사용해서도 학교를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현지인들은 선진국에서 개발된 양질의 교육자료들의 혜택을 입을 수 있다. 
선교지의 학교 교육을 위해 중장기(1년 이상) 사역자가 섬기거나, 혹은 중장기 사역 자를 구하기 힘들 경우 여러 명의 단기 자원 자들이 협력하여 순서를 돌아가며 섬기면 위에서 열거한 중장기 학교사역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  ( Short term ministry for Long term  Impact! )
 
        위에서 열거한 학교의 형태는 아니지만, 단기 선교에 사용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으로 다음과 같은 예를 생각할 수 있다.
 
⑥ 영어캠프 
영어가 공용어인 현 글로벌시대에서 영어교육은 어느 곳에서나 폭발 적인 인기이다. 
영어캠프는 단기 선교 시,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사람을 모으는데 파격적인 도구이고, 다양한 영어 선교자료들과  함께 사용하면 복음전파에도 효과적이다.
 
⑦ 한국어 캠프
한국에 우호적인 지역들, 특히 중앙아시아 지역에서는 영어만큼이나 인기 있는 것이 한국어이다. 한국어 강좌나 단기적인 캠프는 이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
 
4) 학교사역을 위한 교과자료들
 
    <교육자료들>
 
① 크리스천 몬테소리 커리큘럼을 참고.
 
② Home Schooling Curriculum / 정규학교 교과과정
    a.  A Beka: 플로리다의 한 Christian school에서 K-12학년 교과과정의 각 수업시간 실황을 촬영하여 전 과목을 DVD로 만들어서 수업한다. 모든 학점을 이수하면 미국 내 고등학교 졸업 증을 취득할 수 있다. 영어학원을 위해서는 영어과목 DVD만을 구입하여 활용할 수 있다. (www.abeka.org)
    b.  ACE(Accelerated Christian Education): K-12학년 multimedia curriculum으로 개인교습을 통한 기독교교육자료이고, 모든 학점은 미국 내 K-12 학점이수와 동일하게 취급된다. 이중 영어과목 CD를 구입하여 영어학원에서 활용할 수 있다. (www.aceministries.com)
 
③ 영어교육 프로그램
    a. ESL 영어학교/영어교실/영어 캠프(ETI) 
         자세한 안내는 ESL영어학교를 보시면 됩니다. (클릭하시면 됩니다)
              b. ROSETTA STONE 언어학습 프로그램
 Rosetta: 언어 학습 프로그램 (www.rosettastone.com)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언어 교육 프로그램으로 세계인구의 90%가 사용하는 30개 언어의 학습을 
      온라인으로 학습가능하며 현재 150개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선교를 위한 용도: 선교사가 현지 어를 배우기 위해, 또는 선교 지에서 영어 등, 외국어를 배우기 
      원하는 현지인들을 위한 외국어학교를 운영할 때 유용하다.
 
④ Musical English Program for Kids (www.musicalenglish.com): 
   “재미있는 영어”- 어린이들에게 뮤지칼로 재미 있게 영어를 가르치는 프로그램이다.
 
    <재정적 자료>
 
소형학교 설립을 위한 소규모 자본대여 (Microfinance for Micro school)
① 비즈니스분야 소규모 자본을 대여해 주던  Opportunity International 에서는 그 사업을 확장하여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교육분야에도 소규모 자본을 대여해 주어 소형학교(Microschool)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빈곤을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안으로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 데 기인 하다고 본다. 평균 200여명의 학생을 수용하는 학교 설립을 위해 수천 달러의 자금을 대여해주는데, 상환기간도 비즈니스 대출에 비해 장기로 배려해 주고 있다.
② 소형학교의 장점: 연구에 의하면, 저개발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이런 소형학교의 경우 a)기존의 공립학교에 비해 교육성과가 우월하고, b)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던 빈민층의 소녀들에게 그 혜택이 부여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③ www.opportunity.org
 “그 어느 민족보다도 교육열이 높은 한국인. 특히 대부분의 젊은 층은 고학력과 세계 어디에 내어 놓아도 손색없는 탁월한 실력을 갖추고 있다. 그들은 이미 세상을 섬길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는 셈이다. 그들이 가진 지식과 그리스도의 사랑이 어울러져 온 세계로 퍼져나가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는 역사가 일어날 것을 기대한다”
 
* 선교지 학교사역
성공적인 복음사역이 되려면 먼저 어린이부터 전도하는 것이 그 나라 복음화의 지름길이 될 것이다. 어려서부터 예수를 영접해서 성령체험을 하도록 이끌면서 매일 말씀으로 양육하여 예수의 제자로 삼을 수 있는 학교사역이야 말로 가장 효과적인 전도/제자양육의 방법으로, 선교지 어린이들을 참으로 십자가의 군병으로 키워 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전도전략이라고 생각된다.
 
 *학교사역을 통한 선교의 특징
① 교육의 대상이 일반 대중, 대다수이므로 소수를 겨냥한 다른 형태의 교육 (예: 신학교 교육)에 비해 그 효과가 광범위하다 (Grassroots education vs. Seminary-centered education)
② 학교사역은 선교지 지역 사회의 필요를 채워주고 그들의 관심분야를 교육하게 된다(Needs and Interests of communities)
③ 신앙/영적인 부분만이 아니라 삶의 전 영역을 교육하게 된다(Holistic Christian education)
④ 매일 출석을 요하므로, 교육자와 피교육자 사이에 효과적인 제자훈련이 이루어진다(Effective Discipleship training)
⑤ 학비를 실비로나마 납부케 하여 자립선교가 가능하다.
교육의 내용: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 내용을 기능적 분야(professional)와 영적 분야(inspirational) 모두 포함시켜 복음에 바탕 한 교육내용이 되게 한다
⑥ Micro school (through Microfinance for MFI.)
 
* 유치원 (초급반 교실) 사역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기는 대학 시절이 아니라 출생에서 6세에 이르는 시기이다. 왜냐하면 이시기는 인간의 지성 그 자체가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시기에는 지성뿐만 아니라 심적 능력까지도 형성된다. 이 시기에 하나님의 말씀을 바탕으로 창조력을 개발하는 교육방법으로 교육한다면 그런 아이들이 성장하는 나라의 미래는 아주 밝다고 생각된다.
 
 
그 이외에도 선교적인 유익점 들을 들면 다음과 같다.
• 어린이들을 직접적으로 전도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정기적인 학교출석으로 제자양육/신앙성장이 가능한 신앙생활로 이끌 수 있음.
• 상류층 자녀들을 위한 유치원
• 우수한 시설을 갖춘 상류층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치원의 경우, 어린이들의 부모들(상류 지도층/엘리트계층)을 접하고 전도할 기회가 많아지고, 결국은 그 나라의 지도자들을 복음화하는데 간접적인 통로가 될 수 있다. 결국 한 나라의 복음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 부유층 자녀를 상대로 하는 유치원을 운영할 경우, 학비를 받음으로 자립선교가 가능해진다
• 한 나라의 인구의 70%가 살고 있는 도시선교의 유익점
1) ESL 기초 어린이 영어학교(ETI)
2)크리스천 몬테소리 유치원
3) 영어, 컴퓨터, 예능 유치원
     “Musical English” 를 이용하여 어린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거나, 또는 컴퓨터나 예능을 
     가르친다.
 
선교지영어학교.gif
 
 
• 몬테소리 Montessori 교육 학교사역
 
몬테소리는 아동들이 심리적인 독립심과 근면한 정신을 키우고 내면적인 자기 통제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어린이의 권리를 존중하고, 어린이가 스스로 자발적인 활동을 하도록 환경을 조성한 상태에서의 자유로운 교육을 강조한다. 몬테소리 환경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로는 자유, 구조와 질서, 실재와 자연, 미적 분위기, 교구, 사회성의 발달 등 여섯 가지가 있고, 특히 어린이의 독립심과 지적 발달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준비된 환경’이 필요하다고 보고, 감각 교육을 강조한 구체적인 교구를 많이 개발하여 교구를 이용한 놀이교육이 특징이다. 이에 필요한 모든 교구는 MOM을 통하여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또한 MOM의 Montessori 교육전문가 (선생)가 현지 교사들을 훈련시킬 수 있다.
 
 ACE (Accelerated Christian Education) Ministry 
  
ACE.gif  
 
 A BEKA Program – Christian Home School Program
 
DVD 를 사용하는 Home school program/School program Florida 의 한 기독교학교에서 K-12 학년 전 교과과정의 각 수업시간 실황을 촬영하여 DVD로 교재를 만들었다.
 부모님(또는 관리자)의 관리하에, 정해진 스케줄에 맞추어서, 학생들의 과제물을 정기적으로 프로그램 Evaluation Office 에 제출하도록 되어있다.
 1학년부터 12학년 학생들은 고등학교 졸업 필수학점과 학위를  A Beka Academy 를 통해 얻을 수 있다.
For more info: http://www.abeka.org/
BEKA-ACADEMY.gif  
 
4) 영어교육
 
①ESL 영어학교/영어교실/영어 캠프(ETI) 
  자세한 안내는 ESL영어학교를 보시면 됩니다. (클릭하시면 됩니다)
②ROSETTA STONE 언어학습 프로그램
 
 공부방 STUDY ROOM 부수 설치
학생들이 예습/복습, 실습할 수 있도록 study room을 부수로 설치하고 영어책, 각종 교육/전도용 video (특히 God’s Story등 story telling 전도용 DVD,창조과학 영상자료, Moody 영상자료 등으로 hearing practice한다면 복음을 들을 수 있는 귀한 기회가 될 수 있다), TV, Head phone, 녹음기, CD/DVD player등을 비치해 놓는다면 학생들에게 더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간접적인 전도의 기회가 될 수 있게 될 것이다.
 Multi-Language Media에서 구입할 수 있는 “Bible Based ESL Handbooks & Workbooks”
(Teaching Basic Bible Lessen in English), HOPE ESL 도 부수로 설치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For more info: www.multilanguage.com 
 
• 방과후 과외수업
  ① 어린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재미있는 영어”(뮤지컬 영어학습법)이나 ESL/ETI Program으로 과외수업을 한다. 어린이 외에 일반인들을 위한  ROSETTA Internet Class로 외국어 학원 사역을 할 수 있다.
  ②  SAT 시험준비과정의 program등으로 미국유학을 위한 상류층 학생들을 위한 과외수업학원
  ③ 또한 특수교육 형태의 몬테소리 교육도 할 수 있도록 MOM선교회에서 몬테소리 전문 선생의 훈련을 받을 수 있다.
  ④ 그 이외에도 전문 교사만 확보된다면 예능교실(미술, 피아노, 바이올린 등), 태권도 등 여러 특수 과목교실을 열어 과외 수업의 범위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EXTRA.gif  
 
 STUDENT BOOKSTORE
   - 미국 학교 교육에 관심 있거나 유학을 꿈꾸는 선교지 현지인들의 필요를 채워주고, 그들을 전도하기 위해 Bookstore을 운영한다.
   - K-12용 교과서나, 참고서, SAT시험준비교재들을 팔거나 대여한다.
   - 또한 특정 과목을 개인교습도 동시에 할 수 있다.
   - 이런 사역을 통하여 현지 청소년들이 복음에 접할 수 있는 (접촉점, CONTACT POINT)이 될 수 있고 선교사들도 자립선교가 가능하다.
STUDENT-BOOKSTORE.gif  
 
이상의 여러 교과과정들이 학교 사역하는 선교사들에게 보급되어서 복음의 도구로 사용되어 많은 잃어버린 영혼들이 주님을 개인의 구세주와 생활의 주인으로 모셔드리는 기쁨이 있기를 바란다.
 
 
 
문의 : MOM Office : 630-580-5074 mommercynho@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