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ssengers of Mercy

의료선교사역

- 강영창 M.D, 최순자 M.D, JUNE  LEE

1) 의료기구/의료소모품 후원사역

MOM에서는 의료선교에 필요한 각종 의료기구 및 의료소모품, ambulance, 이동 진료차, 치과기구 및 dental supplies, 약품, 보청기, 안경, 휴대용 정수기 등의 의료품을 미국 내 의료선교기관이나 자선단체를 통해 무료 또는 특별 저렴가격으로 구입해 드리고 있습니다.

1. 의료기구 및 medical supplies

X-ray 기계, 초음파기, wheel chair, ambulance, 이동 진료차, 검사실 기구, 수술실 기구, 병원 침대 등 의료기구 및 의료소모품 (gauze, bandaid등)을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의료선교의 목적으로 구입해 드립니다. 새것 또는 used one으로 구입 가능합니다.  Used one인 경우 선교지의 전기 voltage & cycle에 맞게 또한 부분품 (part) replace등 전문 engineer가 손을 봐서 작동이 잘되게 refurbish된 것을 선교지로 보내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MOM은 TECH (Technical Exchange Christian Healthcare—미주 내의 기독의료선교기관들의 연합회)의 정회원이며 TECH가 제시하는 standard에 따르는 원칙을 고수하며 의료기구들을 선적하고 있습니다. 
    medical01.jpg 

medical02.jpg  

의료품 구입시application form등 많은 paper work을 해야 하고 “의료기구 후원 선교기관”들 과 긴밀하게 연락을 취하며 선교 지와도 자주 연락해야 되기 때문에 선교사의 의료후원사역을 맡아서 해줄 기관 혹은 개인이 이런 모든 업무를 담당할 분으로 미주 내에 있으면 좋겠습니다.

2. 약품, 안경사역은 별도로 소개하고 있으니 각 사역내용 참조.

3. 선교지에 병원을 세워 의료 선교를 할 때 난점이 너무 많고 실패하기 쉽습니다.

<문제점>
① 병원건축과 시설구비에 막대한 경비가 필요하고
② 그 보다 더 어려운 일은 의료시설 유지, 약품보급, 직원 봉급, 등 병원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적인 자금투자, 직원들 통솔 등 병원 하나 경영하는 것은 보통 일이 아닙니다.
③ 그 결과 원래의 목적이었던 복음전파사역은 뒷전으로 밀리고 병원유지, 경영에 급급하며 어려움에 처해 있다가 결국 포기하고 마는 일을 많이 보아 왔습니다.  또는 상업화 된 병원으로 전락할 수 밖에 다른 길이 없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4. 효과적인 의료선교로써의 가능성에 대해서

① 현지인들의 절대빈곤 생활상태로는 극히 저렴하게 낮춘 병원비용(실비)을 부담할 수 없음으로 BAM (Business as Mission)으로 그 지역에서 사업을 해서 얻은 이익금으로 병원 경영비를 충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② 선교지 질병/사망률이 대부분 전염병 때문이므로 의사나 전문의료인이 있는 병원보다는 nurse practitioner/간호사를 양성하여 위생 보건교육, 예방의학, 간단한 병 치료 및 수술을 할 수 있게 훈련시켜서 벽촌까지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간호사가 육 적인 병만 고치는 것이 아니라 영적인 복음도 전할 수 있게 가르치고 훈련시켜 오지로 보내면 의료선교로써 전인적 선교 (Wholistic Mission)를 할 수 있는 훌륭한 현지선교사를 배출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③ 특수 전문분야의 의료사역이 필요할 때는 그러한 선교사역기관들과 networking 하며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WMM—World Medical Mission, CMDS—Christian Medical Dental Society
CBM—Christian Blind Mission, COS—Christian Ophthalmology Society, TECH 등)
④ 의사나 간호사가 의료선교사로 선교 지에 헌신할 경우 복음전파에 초점을 두고 의료 선교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Evangelism oriented Medical Mission)
 그러기 위해서는 환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다가가서 전인적 선교를 할 수 있도록 1 의사가 감당할 수 있는 작은 규모의 medical clinic (진료소)을 운영하는 것이 이상적일 것 같습니다.
⑤ 그 지역사회에서 행해지고 있는 어떤 행사나 풍습이던지 간에 의술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에는 적극 참여하면서 복음이 들어갈 수 있는 길을 열수 있습니다.

5. 위생 보건 교육 자료(HEALTH EDUCATION PROGRAM)

① CMM—Coloring Booklet으로 성경구절 적힘 (10 나라 언어)
        --Cartoon flyer로 10대 청소년들에게 위생, 성교육 (영어 & 스페인어)
        --간단한 복음전도지 (영어, 스페인어)
② FFHM—56 가지 그림설명의 위생보건 자료로 POSTER, WRITTEN HAND BOOK(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ON LINE TO DOWN LOAD 가능 (www.hepfdc.info)
③ HCM—13 질병에 대한 Health Teaching Brochure CD (영어, 스페인어)
④ MMI—위생보건 계통의 handouts으로 요3:16 성구삽입 (스페인어)
⑤ HIV/Aids 교육자료 및 Aids환자들을 위한 목회자료

medical03.jpg  

medical04.jpg  

medical05.jpg  

medical06.jpg  

medical07.jpg  

medical08.jpg  

medical09.jpg  

medical10.jpg  

medical11.jpg  

         
 강사 : 강영창 (630-653-6447) email : ykang5@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