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단기선교 (준비,훈련,후속)

 
단기선교:  준비, 훈련, 후속활동 
 
 
1) 단기선교 준비
 
    준비하고 가라 (GO PREPARED)
   
 성서적으로 그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성서적인 세계관을 가진 사람이라면 선교를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 이유는 성서의 모든 것이 선교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Perspective 저자 Ralph Winter 박사에 의하면 지상명령을 위해 활성화시킬 수 있는 그리스도인은 무려 7.35억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스도인들은 머리 되신 그리스도의 지시를 받고 성령의 능력을 의지하며, 아버지가 원하시고 실제로 수행하고 계신 세계선교에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해야  할 것이다. 선교는 교회가 할 수 있는 많은 것 중에 한 가지 선택 사항이 아니라 교회가 갖는 가장 핵심적인 사명이 되어야 할 것이다. 교회의 본질적인 사명 자체가 선교이기 때문에 선교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교회로서 그 존재 이유 자체를 잃어 버리는 것과도 같은 것이다.  
     교회는 선교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여기에 목회자가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사실에 대해 비일즈(Beals)는 이렇게 이야기했다. “선교의식을 가진 목회자는 선교의식을 가진 회중을 낳는다.” 세계 선교의 조류가 단기 선교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에 있는 모든 한인교회가  이 단기 선교운동을 더욱 활성 시켜야 하겠다.  M.O.M. 선교회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단기선교를 위하여 단기선교 준비 훈련 프로그램을 T.C.C.I (Teams Commissioned for Christ International, www.tcci.org)의 도움으로 마련하여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동역 교회(Partner Church)를 섬기고 있다. 
    누군가  “오늘의 준비는 내일의 성취를 결정 짓는다” 라고 말했다. 팀이 함께 준비하면 더 많은 것을 알게 되고, 마음이 넓어지고, 비전을 나누고, 하나님을 위한 큰 과업을 이루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연합하게 된다. 단기선교 훈련은 참으로 중요하다. 훈련을 받고 가는 경우와 훈련을 받지 않고 가는 경우의 차이는 매우 크다. 대부분 교회들이 나름대로 자체내의 선교 훈련 프로그램을 갖고 선교 지에 가기 전에 훈련에 임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 하겠다. 여기 소개하는 단기선교 훈련 프로그램은 교파를 초월하여 어느 누구에게도 잘 적용될 수 있는 선교 프로그램들이며 가장 훌륭한 전문가, 그리스도 중심의 영적 지도자들로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 6가지 단계로 분류하여 훈련한다. 
 
1. 기초 쌓기 (LAYING THE FOUNDATION)
  우리는 선교에 관하여 너무나도 많이 들어왔고 또 나 자신이 말 하고 있지만 성경에서  구체적으로 말하고 있는 선교에 관해서 잘 모를 수도 있다.  선교에 대해 성경이 무엇을 말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으로 선교에 대한 기초를 탄탄히 해주고 있다. 또한 선교 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전 지식 등을 이곳 기초 쌓기에서 배우게 된다. 즉 현지에서 사역하는 선교사의 지도에 순종 하는 것, 선교 지에서의 안전성, 우리의 건강문제, 특히 세균으로 인한 발병을 막기 위하여 할 수 있는 일들, 방문 지에 필요한 면역 주사 정보, 현지인들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음식을 대하는 일등 단기선교에 꼭 필요한 건강 문제도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10/40지역에 대해서도 간략히 교육한다. 
 
2. 영적 준비 (SPIRITUAL PREPARATION) 
  특히 영적 준비는 CCC의 총재 이셨던 Bill Bright 박사님의 강의로 진행된다. 빌 브라이트 목사님은 영적 준비 없이 결코 단기선교에 참여하지 않을 것을 강조하고 있다. 선교 지에 가기 전에 하나님의 능력으로 충만하여 선교 지에 갈 것을 강조하고 있다. 즉 그리스도께 자아를 맡기며,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금식과 기도로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며, 말씀과 기도로 삶을 온전히 그리스도께 드리는 구체적인 방법과 제안들을 제시한다. 
 
3. 팀 정신 고취 (CAPTURING THE TEAM SPIRIT) 
 함께 하나님을 위해 큰 일을 성취할 수 있도록 강하고 연합된 선교 팀을 형성하기 위함.  감정과 관계 전문 공인 상담가인 Dwight Bain으로부터 선교 팀 연합의 중요성과 그런 팀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서로가 팀으로 좋은 관계를 맺고 서로 사랑하며 하나가 되어 동행할 때 능력 있는 전도를 할 수 있게 된다. 
 
4. 초문화 훈련 (CROSS-CULTURAL TRAINING)
 선교 지에서 보다 더 효과적인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 되기 위하여 초 문화를 더 잘 이해하게 한다.  시카고 근교에 위치하고 있는 Trinity 신학교에서 30년 동안 선교학을 담당하고 있는Duane Elmer 박사의 초문화 이해의 중요성과 도전을 설명 듣게 된다. 
  왜 우리는 적합한 정보와 이해가 필요한지, 어떻게 타 문화의 차이로 좌절하기 보다는 감사할 수 있는지, 우리 북미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과제 중심이고 조직적인 반면, 대부분의 다른 문화는 대인관계 중심인데  어떻게 이런 상황에 대처 할 수 있는지 등 타 문화에 마음을 열고, 신뢰하고, 용납하며, 이해하고 연민을 갖도록 많은 예화를 들어가며 우리에게 도전한다.
 
 5. 의존하게 하지 않는 사역 (MINISTRY WITHOUT DEPENDENCY) 
 사람은 받는 것이 습관이 되면 비정상이 된다. 이것이 의존이다. 
현지인들이 주인 의식을 갖고 어떤 일이건 함께 참여해야 한다. 자기들의 일이며 단지 선교 팀은 보조하기 위해 온 것이라는 생각을 갖도록 한다. 배우고 섬기는 자세로 선교 지에 갈 것을 강조한다. 
 
6. 재 입국 (RE-ENTRY)
 선교 지에 가기 위해 준비한 것처럼 귀국을 위해서도 준비해야 한다. 영적 전쟁은 선교지 뿐만 아니라 귀국한 후에도 일어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되어 귀국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 속에 하신 일을 정리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세계관과 경제관념을 변화시키셨기 때문이다.   우리의 삶, 교회, 가족, 그리고 주변 사람들이 우리로 하여금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귀국한 후 단기 선교 경험과 현재의 삶의 연결점을 발견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곳의 풍요함이 선교 지의 빈곤을 목격했던 우리를 힘들게 할 수도 있다. 재 입국은 끝을 제시하지만 새로운 시작을 가져온다. 
 
 ‘the Next Mile’ Ministry 
 (www.thenextmile.org)
단기 선교를 준비할 뿐 아니라 귀국한 후에 선교 팀과 교회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교과과정을 통해 훈련한다.  팀장을 위한 책자. CD, Road Map poster가 있다. 팀원들을 위한 책자, 매일 묵상집, Mentor Guide등이 있다.
(* TCCI로 부터 번역권을 얻어 번역하였습니다.)   
 
 
2) 효과적인 단기선교 사역
 
  MOM에서 오랜 단기선교 경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Station 별 사역을 하고 있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참여자들의 재능에 따라 Station을 더 늘릴 수 있습니다.
 
1. “6 Stations Model”
 
 먼저 간단한 등록절차를 마친 사람들을 (30-50명 정도의 group으로) 강당 같은 장소에 모아 놓고 창조과학 영상자료를 보여 주며 믿음의 기초가 되는 창조주, 절대 진리이신 하나님의 창세기 말씀을 전함으로써 옷의 첫 단추에 해당한 창조과학사역을 option으로 포함시키면 좋다. 그 후에 6-7 STATIONS을 열고 
 ① 우선적으로 복음을 제시하는 첫 정거장으로 인도한다. 복음을 부담감 없이 들을 수 있도록 간단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그러나 흥미를 끌 수 있는 시청각 전도용품을 사용하여 복음제시를 한 후에 
 ② 그들이 들은 복음에 대한 실천으로 의료나 치과 진료 및 위생보건 교육. 
 ③ 안경: 복음에 대한 실천으로 안경공급-돋보기, 근시/원시/난시 안경, 선글라스 안경
 ④ 이발 및 미용, 손발 닦아주는 사역: 하나님의 사랑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섬김의 사역장 
 ⑤ GIFT 사역의 STATION을 통과하게 하며 이들 섬김의 손길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느끼고 잠시나마 복음을 체험 할 수 있도록 사역 자들이 시종 기도를 쉬지 않아야 한다.
 마지막 STATION에서는 작은 정성된 선물을 준 후 복음의 골자를 말씀으로 확인하게 하며 (죄, 십자가, 회개,성장, 천국을 상징하는 5가지 색깔의 시청각 전도용품으로) 구원의 확신으로 결신하게 하는 STATION을 거친 다음에 
 ⑥ 사진 찍어 주고 풍선 불어 주는 축제의 정거장으로 마치게 한다. 구원의 소식을 들은 기쁨이 가득 찬 자신들의 얼굴을 DIGITAL CAMERA와 INSTANT PRINTER를 사용하여 즉석에서 사진에 담아 사진에 다가 그 나라 말로 적은 요3:16 성구 STICKER를 부친 후 LAMINATE하여 영구히 간직할 수 있도록 그 들에게 기쁨을 선사하고 나면 우리 사역 자들의 가슴이 얼마나 벅차 오르는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이고 그 들을 섬긴 우리들이 더 은혜를 받는다.  현지의 건강문제를 예방하고 계몽하는 차원에서 156가지 그림의 포스터로 현지인들을 가르치는 위생건강교육 station 을 더 할 수 있다 
 
 6 station 전략을 단기선교 때만이 아니라 170여 종족이 살고 있는 미국 내에서도 각 지역 교회들이 (단독 or 연합으로) 소수민족 전도를 위해 활용 하기를 권장 합니다.  (Station을 지역 실정에 맞게 변경시켜)
 
 일단 그 들이 복음을 들은 후에는 God’s Story DVD(160개 국어)나  50개국 언어로 보급되어 있는 DVD성경공부 훈련 program인 ISOM을 사용하여 우리가 그 나라 말을 하지 못할지라도 그 들을 계속 양육할 수 있습니다.  미국 내에 산재 해 있는 멕시칸들, 파키스탄, AFRICAN, 등 특히 선교사 파송이 어려운 아랍권, 상류계급의 인도 사람들이 많이 사는 미국이야 말로 선교전략상 황금어장 입니다.
 여러 지역 교회들이 미국 내의 소수민족을 상대로 전도운동을 전개 한다면 이는 참으로 세계선교에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short01.jpg  
 
 
short02.jpg   short03.jpg  
 
short04.jpg   short05.jpg  
 
 short06.jpg   short07.jpg  
 
short08.jpg   short09.jpg  
 
short10.jpg   short11.jpg  
현지인이 위생보건교육을 자료로 포스터를 사용하여 가르치고 있음
 
 
 
 단기선교 때 간이식 인형극전도 방법을 이용하십시오.
 
    대부분의 선교지에는 현지 사람들의 민도가 낮기 때문에 복음제시의 방법으로, 말로 설교하는 것 보다는 인형극으로 메시지를 전하면 그들의 흥미를 더 많이 끌수 있어서 메세지를 집중시켜 듣게 함으로써  Puppet Ministry는 보다 효과적인 전도의 도구가 된다.
 
1) 인형극 각본 ( Puppet Scripts)과 간이식 무대 장치로 ‘구원의 복음’ 전도 방법
  ①  MOM에서 1) 사영리  2) “Do You Know For Sure?” (국민학교 3 학년 정도의   
     수준이면 이해할수 있음)의 2 각본을 영어와 스페인어로 CD로 제작한 것이 있으니 
     단기선교 때 사용하십시오.
  ② “52 Quality Puppet Scripts” (One Way Street에서 주문) 이라는 52가지 인형극 각본 중에서  “구원”에 관한 5가지 scripts (“The  Narrow  Way”, “Salvation Story”, “Waiting for the Love Letter ”, “What Does the Future Hold?”, “Whosoever…..Shall be Saved”)을 뽑아 어린이들을 위한 인형극에 사용할 것을 권한다.  그 외의 다른 많은 scripts 들도 VBS class의 하나로 선교지 어린이들에게 인형극으로 복음을 전하는데 사용하면 좋다.
 
Flat bed sheet나  vinyl천으로 앉은 키 정도의 높이로 휘장을 치고 그 뒤에 의자를 놓고 앉아 손 인형으로 인형극 공연을 한다.
   One Way Street에서 정기적으로 여는 Puppet Festival에 참여하여 훈련을 받을 수 있다. 인형들은 human puppets ($25~$30정도)과 plush animal puppets ($20 - $30) 및  finger puppets (peeper $3—손가락에 끼고 성경이야기)들을 구입할 수 있다. 인형을 구입할 때 흑인종 나라에는 흑인인형을, 황인종 나라에는 황인인형을 백인종나라에는 백인인형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 
 
2)  현지인이 Puppet Show를 할 수 있도록 Puppet Shows CD (영어.스페인어)와 사람인형 5개를 구입해가면 현지인들이 쉽게 인형극사역을 할 수 있다. 인형극외에도  sing-along CD, 16 Biblical songs CD등을 가져가서 인형극과 같이 조화를 이루며 현지인들이 사용할 수 있다.
 short12.jpg
 
(Option 1) Creation: 창조과학 영상 자료 제시 또는 여러 인형들을 사용하여 현지인 찬양 인도자가 sing-along형식으로 찬양할 수 있도록 한다.
     1 Salvation: 시청각 자료를 사용하여 구원의 복음 제시 
     2 Medical &,Dental: 일반진료/치과 진료, 의약품 공급
     3 Eye glasses:근시, 원시, 난시에 맞는 안경 및  sunglasses 공급 일반 안질환 계몽교육, 
     4 Act of love: 사랑의 섬김/실천: 손톱 깎기, 이발 등
     5 Gift/ Assurance of Salvation: 다시 복음제시, 결신의 기회, 선물을 준다.
     6 Celebration: 사진을 찍어 요3:16 sticker를 붙여주고 풍선 사역 등 축제 분위기로 끝맺음
(Option 2) Health Education Program: 그림으로 설명하는 poster로 위생보건교육 
(Option 3) Educational Training: 성경이야기 융 판 교재,  풍선, Art 교실 시청각 사용 
(Option 4) Intercessory Prayer:기도 받기 원하는 현지인들만 따로 모아 개개인에게 특별 중보기도 
 
6 stations를 거쳐서 나온 사람들 중에 어린이들 만 모아서 VBS를, 학생과 젊은이들만 모아서 영어 교실을 열 수 있다.
 
시간이 허용하면 어른들을 모아 여성 사역 (어머니 학교)와 남성 사역 (아버지 학교)등 전문적 사역을 인도한다.
 
자립선교의 일환으로 Micro Enterprise (ME)나  Small Business(중소기업)에 관심 있는 현지인들을 훈련하며 기회를 열어준다.
 
2. 또는 6 stations과는 별도로 VBS, 영어교실, 여성/남성 사역, ME/사업 선교 사역을 펼칠 수 있다.
 
 
김현수.jpg   
 
 
  강사: 김현수  장로  John Kim
   Wheaton College-M.A. (Christian Communication)
   M.O.M.  Midwest Regional Director
   United Airlines 근무
   (847) 521-9512, joyousministry@gmail.com 
 
   강사: 최순자(Chg), 박범열(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