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태초의 먹거리사역

 

과거보다 훨씬 잘 먹고 잘 사는 것 같은 데, 아픈 사람들이 계속 늘어나는 것은 무엇 때문 일까 ? 과거보다 아이들은 체격은 훨씬 커졌는 데, 체력은 매우 약한 이유가 무엇일까 ?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나라에서 10세 이하의 아토피 환자는 35%를 넘었고, 전세계적으로 암을 비롯하여 만성질환 환자 숫자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OECD 국가 중에서 결핵환자가 가장 많은 나라이며, 우리나라 결핵 환자 중에서 20세 환자가 가장 많다는 사실은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대량 생산되는 식품산업이 발전하면서 먹거리는 점진적으로 상업성, 편리성에 의하여 하나님의 창조원리에 어긋나게 변질되었읍니다. 보암직하고 먹음직하게 경제성을 고려하여 생산되는 1차 농축수산물을 비롯하여 가공식품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주요 원인중의 하나입니다.

 태초먹거리 학교에서는 상업성, 편리성으로 변질된 현대먹거리를 전체식 (whole food), 균형식 (balanced food), 거친 음식 (wild food), 여유식 (slow food)을 통하여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하도록 도와 드립니다.

하나님의 창조원리에 따른 먹거리, 환경, 생활습관을 배우고 행하여 잃어버린 건강을 회복하여 영육간의 균형있는 강건함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다음 세대 믿음의 후손들에게 건강한 영과 육을 유산으로 물려줄 수 있는 축복의 통로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태초 먹거리와 현대 먹거리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고린도 전서 3: 16-17)

 

 1강 : 먹거리 개론 
현재 우리가 매일 섭취하고 있는 먹거리가 태초에 하나님이 창조하신 먹거리로부터 어떻게 변화되어 왔으며, 그리고 하나님의 창조 원리에 불순종한 먹거리들이 사람들에게 어떤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개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하나님의 창조 원리에 순종하는 먹거리가 무엇이며, 어떻게 회복되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이해하고자 한다. 
영적으로는 충만하지만 육적으로는 연약해지는 우리의 모습에서 영육의 균형있는 강건함을 어떻게 성경적으로 회복할 것인가에 대하여 이해한다. 우리의 몸은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는 성전이기에 육체를 관리하는 것이 단순히 건강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성전관리”라는 하나님의 사역이다.
 
2강 : 성경에서 언급된 먹거리 
신, 구약에서 언급된 여러 가지 먹거리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우리의 현재 삶과 비교한다. 노아홍수 이후로 먹거리가 어떻게 변화하였으며,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 지를 이해한다.

3강 : 인체의 구조 및 기능 
하나님께서 흙으로 인간을 빚으시고 코에 생기를 불어넣어 생령이 되게 하셨기에, 인간의 모든 구조는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작동되어야 한다. 인체의 모든 장기들의 고유한 기능이 무엇이고, 이에 순종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4강 : 먹거리는 무엇인가 ? 
주요영양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Mineral 및 Vitamin 의 기능과 하나님 형상으로 창조하신 인체의 기능을 영양학적인 조화론에 대하여 이해한다. 아울러 먹거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질환관계를 이해하고 국내외 관련 통계 및 경향을 인지한다.

5강 : 물은 무엇인가 ? 
생수, 약수, 미네랄수, 약알카리수, 수소풍부수, 자화수, 연수 등 매우 많은 종류의 물들이 있는 데, 차이점들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이해한다. 아울러 하나님이 주신 물은 어떤 물이며 실제 생활에서 어떤 물들을 섭취하여야 하며, 어떻게 섭취하여야 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6강 : 현대 먹거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우리가 매일 섭취하고 있는 현대 먹거리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품목별로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어떻게 선별적으로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이해한다. 단지 경제성 원리에 따라 상업용으로 생산, 가공, 유통되고 있는 현대식품들에 대하여 구체적인 문제점들을 이해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7강 : 먹거리 회복 I  : 자연농업은 시작이다
많은 먹거리 재료들을 생산할 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방법대로 생산하여야 하기 때문에, 태초먹거리 회복은 자연농업으로 시작하여야 한다. 친환경(유기농) 농업이란 무엇이며, 자연농업과 차이는 무엇인가에 대하여 이해하고, 자연농업을 가정, 교회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8강 : 먹거리 회복 II  : 매일 식단을 바꿔라
whole food 와 refined food, wild food 와 soft food, fast food 와 slow food 에 대하여 이해하고 식단을 바꾸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Local supply system을 통한 먹거리 회복운동은 하나님의 사역이며, 균형식 음식(Balanced Food)으로 바꿀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그리고 채움과 비움의 원리에 따라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자기 자신의 건강이 어떻게 회복되는 지를 스스로 직접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며 실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9강 : 먹거리 회복 III  : In the beginning (ItB, 잇비) 운동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허락하신 영육의 균형있는 강건함을 회복하기 위한 전인치유사역에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이 어떻게 참여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개인사역, 공동체 사역 (Kingdom Business), 그리고 교회사역은 어떻게 할 것이며, 국내외 선교 사역과 어떻게 연계할 것인가에 대하여 이해한다.

* 개인 사역 : 밥상 바꾸기, 영육의 강건함 회복, 먹거리 사역 공감대 형성 
* 공동체 사역 : 먹거리 사업체 사역 [예 예수마을 (강동진 목사), Kingdom Business 등]
* 교회 사역 : 하나님 사역에 대한 인식 변환 (잇비 운동 등)
* 선교사역 : 국내외 선교사들에게 지연농업으로 지속가능성 있는 자활선교 확대 
(하와이 코나 열방대학 등)
  

 

 태초의 먹거리 동영상 보기

 

 

 

이 계 호 교수

영남대학교 화학과 졸업 
Oregon State University, 분석화학, 이학박사(Ph.D) 
 University of Illinois, Ubana, 분석화학, 이학박사 
충남대학교 화학과 교수 
한국분석기술연구소 대표이사 
태초먹거리 학교 운영 (www.itbfood.net)

  이계호.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