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자연농업/양돈/양계/과수/양어 사역

 
자연 농업/ 양돈/ 양계/ 과수/ 양어 사역
 
 
  조한규 장로님은 13세부터 농사를 짓기 시작하셔서 60년 이상 자연농업에 헌신하신 창시자이시다. 이미 한국에는 조회장님의 배움을 거친 분들이 20,000명에 가깝다. 30여 개국의 여러 나라에도 자연농업이 소개가 되었고 여러 나라에서 연구소나 대학과정이 설립되고 있다. 자연농업이 선교에 꼭 필요한 이유는 
 
1) 화학비료나 화학농약, 호르몬, 항생제등의 인체에 해로운 물질을 일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인체 건강에 아주 우수한 건강식품을 공급해줄 수 있다.
 
2) 자연농업은 사람을 살리는 건강식품의 생산뿐만 아니라 땅을 살리는 친환경 농사방법이다. 
 
3) 전부 또는 거의 대부분의 자연농업 자재들을 현지에서 값싸게 조달 할 수 있어서 개발도상의 제3 세계에서 실시하기가 용이하다.
 
4) 자연농업 생산품은 질도 우수하지만 수확양도 재래식 농사방법 보다 월등한 효과를 가져 온다.
 
5) 재정적으로 어려운 선교현장에서 선교사님들이 먼저 자연농업을 배워 솔선수범하면  선교 사역비 의존도를 감소시킬 가능성도 있고 현지인들에게 모범을 보여 삶의 질을 높여 줄 수도 있는 것이다.  
 
6) 자연농업/축산 외에도 과수, 양어 등을 한국 자연농업 연구소 (소장: 조한규)에서 연수할 수 있다.
     www.janonglove.com 
 
        natural01.jpg
 
 

마지막 시대의 선교도구 - 자연농업

21세기의 새로운 전쟁인 식량전쟁과 빈곤한 나라에 대한 기아대책, 부유한 나라에서의 건전한 먹거리 문제를 풀수 있는 자연농업을 소개 합니다. 자연농업은 땅을 살리는 운동이며, 도구이며, 해결책임을 제시합니다. 또한 자연농업은 선교의 도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지인들을 모여 교육 시키고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일거리 창출등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가정의 텃밭에도 활용되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손쉬운 농업 입니다. 나아가 공동체 농장이나, 각종 사업과 연관시킬 수 있는 사업 창출 도구의 하나라는 것도 아울러 소개 드립니다.

 

1. 자연농업의 원리

1.1 친환경 원리

 

자연농업은 지속 가능한 농업 입니다. 자연농업에서 사용되는 모든 자재는 우리의 주변에서 쉽게 구하는 것을 이용하여 만듭니다. 작물과 가축의 습성을 잘 관찰하여 자연의 법칙에 따라 순응하는 농업 입니다.

자연농업으로 화학 농약, 제초제, 농기구로 황폐하게 망가진 땅을 회복시킵니다. 자연농업을 실시하게 되면, 땅과 물의 근원이 깨끗해 지며, 자연 순환 체계가 되살아 납니다. 또한 자연농업은 현재 사막화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도구로 자리 잡아 왔습니다.

natural02.jpg

1.2 생명 존중 원리

자연농업은 생명 존중을 원칙으로 합니다. 아이로니컬하게 들릴지 몰라도 개발이란 이름 아래에 저질러지고 있는 인간의 이기적 착취로 부터 작물과 동물등 자연의 생명과 생명력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로써 더 양질의 수확, 더 많은 양적인 수확을 얻어내고 있습니다. 약으로 질병을 고치는 것 보다 미리 병을 예방하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요? 마찬가지 이유로 홀몬과 항생제를 주며 키우는 것보다 건강한 가축을 키우는 것이 자연농업 입니다. 
자연농업으로 키운 작물이나 가축 동물은 매우 건강 합니다. 따라서 병이 없거나, 기후의 변화에 대해 강한 면역성을 보여 줍니다. 한국의 경우 태풍으로 관행 농사를 짓는 곳은 피해가 많더라도 자연농업 농장은 피해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natural03.jpg  

1.3 양질의 수확 원리

자연농업은 양질의 좋은 맛 뿐만 아니라, 보다 나은 수확을 가져다 줍니다. 보통 자연농업은 크기가 작고, 적은 양과, 맛이 덜나는 수확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 하지만, 실상은 그와 반대 입니다. 과거의 생각에 묶이지 말고 미래를 바라보며 자연농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자연농업 생산물은 보다 높고 많은 영양소를 지닙니다. 단백질, 아미노산, 순수 지방, 다른 필수 기본 영양소가 일반적인 생산물보다 무려 3배 이상이나 포함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한 질산염 같은 유해물질은 검출되지 않습니다.

natural04.jpg  


2. 자연 농업의 방법들

2.1 화학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다

natural05.jpg  

자연농업에서는 화학농약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화학적 농약을 사용하는 방충은 곤충을 죽일뿐만 아니라, 잔유물이 땅과 과일등에 남게 됩니다. 이 잔유물들이 땅과 과일에 흡수 되어 우리의 몸을 나쁘게 할 뿐만 아니라, 유전적으로 우리의 후손에게까지 심각한 손상을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유해 화학 농약을 사용하는 대신 , 천적 활용, 빛, 유인수 향기, 독초등을 사용하여 병충을 제어 합니다. 이러한 방법의 친환경적 방법은 해충의 수를 감소 시키고 병충의 발생을 감소 시킵니다.

2.2 제초를 하지 않습니다

natural06.jpg  

자연농업은 제초를 하지 않습니다. 화학 농약으로 잡초를 죽이는 것은 해결책도 아니고 지혜로운 방법도 아닙니다. 제초는 인간에게 사실은 치명적입니다. 어떻게 잡초만 없앨 수 있을까요?
자연농업은 잡초를 죽이기 보다는 잡초를 활용합니다. 오히려 밀과 같은 야생 작물을 키우고 그것으로 멀칭을 합니다. 자연농업을 하는 과수원은 나무들 사이가 이러한 야생 작물로 푸르게 덮여 있습니다. 이 풀들은 땅의 유실을 막아주고, 수분의 증발을 막고, 수분을 유지 시키고, 토착 미생물을 번식 시키고, 유기 비료를 제공하기도 하고, 땅의 통풍을 개선 시킬뿐만 아니라, 해충의 번식을 억제 하기도 합니다. 야생 작물들이 영양분만을 취한다고 생각 하십니까? 더 많은 것을 돌려 줍니다. 

2.3 땅을 갈지 않습니다

natural07.jpg   

자연 농업은 땅을 갈지 않습니다 (무경운). 농기구 대신 지렁이, 토착미생물, 원생 동물이 그것들을 하게 만듭니다. 농기구는 20 cm 정도 땅을 갈아 엎을 수 있지만, 지렁이는 무려 7 m를 갈아 엎습니다. 지렁이의 분변이나 오줌이 거름이 되어 최상의 비옥한 땅을 만들어 줍니다. 
자연농업을 시작 하시면, 땅은 부드럽게 회복이 되어 집니다. 우리 대신 일해 주는 미생물, 원생동물들이 만들어 놓은 비옥한 땅에 손을 집어 넣으면 마치 부드러운 케익으로 들어 가는 것 같은 느낌을 받으실 것 입니다.
땅을 갈아 엎지 않아도 멀칭 때문에 잡초들이 자라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잡초가 싹을 튀어도 곧 말라 버리게 됩니다. 잡초의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무경운과 화학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상호 연관이 있습니다.

2.4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natural08.jpg  

자연농업은 화학 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본 퇴비로 처음에 많은 양의 비료를 주지도 않습니다. 왜냐하면 작물도 초반에 너무 많은 비료를 주게되면 과식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자연 농업의 비료로서 질소, 인, 칼리, 칼슘 및 다른 영양소 들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대체하여 만들어 사용 합니다. 생선으로 만든 아미노산은 질소를, 달걀 껍질에서 추출한 것은 칼슘을, 동물의 뼈에서 추출한 것은 인을 제공 합니다. 이러한 재료들은 값싸게 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추축물은 매우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특별히 수용성이기 때문에 빠른 흡수로 빠른 효과가 나타 납니다.

2.5 무공해 입니다

natural09.jpg  

자연농업 가축 우리에서는 버려지는 물이 나오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값비싼 정화장비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정화는 가축 우리의 바닥에서 자체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분비물이 바닥에 방사되자 마자 강력한 토착 미생물들에 의한 분해와 발효가 시작 됩니다. 바닥은 콘크리트 바닥이 아니라 실제로 땅 위에 그대로 세워져야 합니다. 살아 숨셔야 한다는 말이지요. 볏짚, 톱밥, 토착 미생물이 처리된 흙 위에 가측 우리가 만들어 집니다.

자연농업으로 만든 가축 우리는 수년 동안이라도 청소할 필요가 없습니다. 분뇨처리가 자연적으로 처리가 되기 때문에 치울 필요도 없고, 냄새도 나지 않으며, 분뇨가 쌓일 일도 없기 때문 입니다. 우리의 식수원을 심각하게 오염 시킬수도 있는 가축의 분비물이 강으로 유입되지 않는 획기적이며, 혁명적인 방법이 바로 자연농업 입니다. 
햇빛과 바람, 토착미생물을 이용하면, 가축 우리의 바닥은 늘 포송포송하게 말라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농업의 가축 우리들은 쉽게 사람이 사는 가옥 옆에 짓는 것을 보게 됩니다.

2.6 인공적인 난방 시설이 필요 없습니다.

natural10.jpg  

자연 농업 가축 우리는 인공적인 난방 시설이 필요 없습니다. 화석 연료나 전기를 사용하기 보다는 추위를 극복하는 가축의 자연습성을 지혜롭게 이용해 야 합니다. 건강한 동물들은 인간이 개발한 도움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일반 닭은 길고, 부드럽고, 느슨한 털을 갖고 있지만, 자연농업 닭은 짧고, 거칠고, 촘촘한 털을 갖게 됩니다. 아주 추운 지방이나 날씨에는 퇴비의 발효열을 이용하면 됩니다.

2.7 작물에 사용되는 비료는 농부가 쉽게 직접 만들수 있습니다.

natural11.jpg  

자연농업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농부가 직접 천연자재들을 손쉽게 만들어 쓸수 있다는 것 입니다. 비료, 토양회복, 방충제, 병충제 등 천연자재 모두를 농부가 만들어, 생장주기 이론에 기초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시장에서 그냥 사다가 사용법에 따라 사용하면 다른 장애들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필요한 것을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며 만들어 써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비용 절약과 약의 효능을 최대로 살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눈만 크게 뜬다면, 우리를 둘러 싸고 있는 밭, 언덕, 숲, 강, 바다, 모든 것으로 부터 자연농업에 유용한 천연 자재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바로 비싼 값을 치루어야 하는 제3세계의 농부들에게 자연농업은 강력한 도구로 부각 되고 있는 것 입니다.

자연농업에 사용되는 천연 자재는 다음과 같습니다. 토착미생물(IMO), 천혜녹즙(FPJ), 한방 영양제(OHN), 유산균(LAB), 생선 아미노산(FAA), 수용성 칼슘(WCA), 수용성 인산칼슘(WCP), 방충 유인물(IA) 등 입니다. 모든 자재들은 쉽게 구하는 것들이며,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것들이 실제로 일을 한다는 것 입니다.

2.8 농부가 직접 만드는 자연 사료

natural12.jpg  

자연농업으로 키우는 가축의 사료는 시장에서 사오는 상용 먹거리만 주지 않습니다. 농부가 사랑과 애정으로 준비하는 자연산 사료도 먹게 됩니다. 막 태어난 병아리에게 통현미와 함께 대나무 잎을 먹여 위장 기능을 증진 시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연농업 가축들은 건강하게, 튼튼하게 자라 병들이 없습니다.

자연농업은 항생제, 홀몬제, 색소 염료 및 다른 화학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축이 자연적으로 먹는 것들을 제공 합니다. 따라서 풀, 쌀겨, 쌀기울, 남는 음식, 톱밥, 토착 미생물이 처리된 흙을 사료로 제공하는 것이지요. 위에 열거한 것들을 잘 섞어서 발효 처리하여 주는 것 입니다.

2.9 영양 주기 이론

자연농업은 작물이나 가축을 영양 주기 이론에 의거하여 키우고 있습니다. 이 이론은 특별히 작물과 가축의 교대기 성장을 예의 관찰하며 키우도록 하는 이론 입니다. 바로 이 이론을 근거로 비료를 주고, 사료를 주고, 미리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 입니다. 자연농업은 아주 공교하고, 정교하고,정확한 방법 입니다. 한번 밑거름 비료나 사료를 주고 나몰라라 식의 방법은 아닙니다.

사람의 성장과 마찬가지로, 작물이나 가축이나 어렸을 때에는 키가 성장하기 위해 질소가 필요하고, 사춘기에는 인산칼슘, 청년 성장기에는 칼슘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천연자재의 양도 어린아이와 어른의 양이 틀리듯이 성장 하면서 늘려 나가는 것 입니다. 이와 같이 자연 농업은 필요한 자재를 정확하게, 정확한 때의 단계에, 정확한 양을 주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3. 천연 자재

자연농업에서 사용하는 모든 천연 자재는 천연의 재료만을 가지고 농부가 직접 만듭니다. 시장에서 파는 화학제품들을 사용하지 않지마는 자연농업에서 사용하는 천연 자재에는 충분히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대체 자재 입니다.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천연 자재들을 소개 합니다

3.1토착 미생물 (IMO)

natural13.jpg  

토착미생물은 작물이 건강게 자랄수 있도록 땅의 지력을 회복 증진시켜 주는강력한 자재 입니다. 근처의 수풀이나 밭에서 채취하여, 쌀밥이 든 상자 안에서 배양 합니다. 자연농업을 하려는 현지에서 수 백년 동안 생존하고 있는 활동이 활발한 토착미생물을 안전하고 값싸게 얻어 자연농업에 사용하게 됩니다.

3.2 한방 영양제 (OHN)

natural14.jpg  

한방 영양제는 한방에서 사용하는 값싸고 보편적인 재료로 만듭니다.

3.3 천혜녹즙 (FPJ)

natural15.jpg  

천혜녹즙은 유용한 작물, 과일을 흑설탕과 함께 섞어 발효하여 만듭니다. 새순, 어린 열매 등은 매우 높은 농도의 생장홀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료로 녹즙을 만듭니다. 성숙한 녹색 과일, 수분 가루가 많이 든 꿀, 생장력이 강한 풀등이 좋은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3.4 다른 자재들 (WSC, WSP, LAB, FAA, Sea Water, BRV..)

natural16.jpg  

유산균 박테리아는 요구루트와 매우 흡사 합니다. 다른 영양제로는 생선 아미노산, 달걀 껍질에서 축출한 수용성 칼슘, 동물 뼈에서 축출한 수용성 인산 칼슘, 바닷물, 현미식초 등이 있습니다.

 

 

4. NCNF (Northern California Natural Farming) - 북가주 자연농업 협회

1. 북가주 자연농업 협회에서는 세미나-일반기초, 실습교육, 고급교육 등으로 여러분을 돕고 있습니다. 일반 기초 과정은 (4시간, 6시간 과정) 실습과정은 이반 과정을 마친 분들을 위해 (4시간 과정), 고급 과정은 일반 기초와 실습 과정을 마치신 분들을 위해 (4시간 과정) 진행 하고 있습니다.

 natural17.jpg

2. 북가주 자연농업 협회에서는 채소, 과수, 가축 키우기에 대한 컨설팅으로 여러분을 또한 돕고 있습니다.

 natural18.jpg

3. 북가주 자연농업 협회에서는 토착미생물#2, 각종 천연 영양제 및 자연농 가축 우리를 만들어 줍니다.

natural19.jpg  

4. 도움이 필요하시면, NCNF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e-mail은 jrhee2008@gmail.com(이주익) 입니다.

     또한 MOM 선교회 www.mommercy.com 나 e3Empower www.e3empower.com(이지영)로 연락 하셔도 됩니다 .
  
     박훈 hawaiiped@gmail.com

5. 북가주 자연농업의 face book 주소 입니다. http://www.facebook.com/groups/ncnfa 

     일반에는 공개 되지 않은 곳이므로, 가입을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사

박훈.jpg

박훈  Hoon Park, M.D. 

(808)987-3356, hawaiiped@yahoo.com 

박 훈 선교사는 연세의대 졸업 후 도미, Vanderbilt 대학병원에서 소아과 전문의 훈련과  Johns Hopkins 보건대학원에서 예방의학을 전공하고 소아과 의사로 하와이에서 31년간 개업을 하다가 2005년 1월에 은퇴하였다. 1992년부터 단기의료선교에 참가하다가 2003년부터 국제의료대사 선교단체에 (LWI) 소속 CHE (Community Health Evangelism=지역사회보건선교)를  통해 하나님 사역에 종사하고 있다.  충북 궤산, 자연농업/축산연구법(조한규 장로)에 가서 자연농법 및 축산법을 훈련 받았다.

이주익.jpg

 

이주익 

jrhee2008@gmail.com